[조땅콩의 돈.썰.ME] 작년 11월쯤 친구 A, B에게 암호화폐 투자를 권유했습니다. 신기하게도 그들이 투자를 시작한 건 똑같이 올해 5월. 비트코인 상승이 막 끝나갈 때쯤이었어요. 투자의 신은 그들에게 유독 가혹했답니다. '초심자의 행운'도 허락하지 않은 채 가파른 장대 음봉 자이로드롭을 태워버렸거든요. (내적 비명 최고조😱) 시작하자마자 투자금이 엄청난 마이너스로 추락하니 둘 다 불안한 마음이 컸을 거예요. 사람 맘 다 거기서 거기잖아요. 하지만 이 상황을 대하는 태도는 조금 달랐는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가상자산 → 암호화폐로 통일했습니다. * 빨간 글씨에는 모두 링크가 걸려 있답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63개 중 42개가 폐업할 수 있다고 해요.🚫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이 한 달 남짓 남은 시점에서 정부가 ISMS 인증 현황을 뜬금포 공개하면서 한바탕 난리가 난 건데요. (특금법 시행은 9월 24일) "뭐? 특금법? ISMS? 거래소 폐업? 내 코인은 괜찮은 거야?😭" 어렵고 무서운(?) 단어 때문에 덜컥 두려운 마음이 드실
님을 위해 하나씩 찬찬히 알아볼게요. ✔ 특금법이 뭐야?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특금법은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의 줄임말이에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국제기준에 따라 도박, 마약 등에 연관된 불법 자금 세탁과 테러 자금 조달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법인데요. (한마디로 검은돈 만들기 금지법) 그동안 특금법에는 암호화폐 사업자와 관련된 사항이 없었어요. 이번에 암호화폐 사업자를 규제하는 내용이 더해진 거랍니다. ✔ 왜 암호화폐 사업자 규제 내용이 추가된 거야? 그동안 암호화폐 거래소를 운영하기 위한 필요 요건이 딱히 없었거든요. (나 할래! 하고 신고하는 정도?🙋🏻♀️) 때문에 법망을 피해 마구잡이로 생겨났었죠. 하지만 새로 생긴 거래소는 이용자가 적어 적자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용자에게 자산을 돌려주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확률이 높아요. 이런 문제를 방지하고, 암호화폐 사업자에게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여하겠다는 취지인데요. 앞으로 거래소를 운영하려면 정부에 신고하고 허가받아야만 가능하게 만들겠다는 것! 바쁘다 바빠 분주한 암호화폐 업계🏃🏻♂️🏃🏻♀️💦 사실 특금법은 이미 3월 25일부터 시행되었고요. 정부가 거래소에 6개월의 유예기간을 준 것이기 때문에 각 거래소는 그동안 조건을 충족시키느라 바빴어요. 그 조건이란 대표적으로
특금법 시행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ISMS 신청조차 하지 않은 거래소가 무려 24곳이나 된다는 게 큰 문제예요. 실명 입출금 계좌는 준비가 안 되더라도 원화마켓을 제외한 채 영업을 할 수는 있고요. (사용자들이 불편해서 다른 거래소로 가긴 하겠지만요.😥) 임원의 범죄경력은 임원 변경을 통해 요건을 맞출 수도 있으니 당장 문 닫을 일은 아니에요. 핵심은 ISMS인데요.
이건 지금 준비한다고 9월 24일까지 되는 게 절대 아니기 때문이죠. 👿 그럼 ISMS 인증을 못 받아서 거래소 문 닫으면 어떻게 해? 에이~설마 내가 입금한 돈인데 출금을 못하는 게 말이 되나 싶으시죠?
네. 말이 돼요. (단호😣) 투자자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까요. 금융기관은 파산해도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5천만 원 한도 예금은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암호화폐 사업자는 금융기관으로 분류되지 않아요. 이 말은? 예금자보호법을 지켜야 할 의무도 없다는 뜻. 그런 일이 생기면 절대 안 되겠지만 내가 이용하는 거래소가 그냥 먹튀 할 수도 있다는 거죠. 정부가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여부 기준으로 암호화폐 거래소 명단을 갑자기 공개한 것도 투자자 피해를 막기 위한 경고로 보여요.🚨 혹시라도 생길지 모르는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우리가 할 일은 간단해요. STEP 1. 내가 사용하는 거래소의 ISMS 인증 상태를 확인한다. STEP 2. 만약 미인증된 거래소로 인증조차 신청하지 않았다면 새로운 거래소를 알아본다.
→ 특금법 준비를 잘하고 있고 원화 입금도 계속될 안정적 거래소 (현재까지는 업비트 한 곳뿐)로 가야겠죠?
STEP 3. 코인은 인증받은 거래소 지갑으로 보내고 원화는 출금하면 끝. Editor 이잣's 생각 우리가 투자를 잘못해서 돈을 잃을 수는 있어도 거래소 문제로 피해를 받는 일은 없어야 해요. 현실적으로 특금법이 유예될 확률이 높아 보이지만 우리는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겠죠. 내 자산은 내가 지켜야 합니다. 이 글을 보는 님도 어서 체크하고 행동하세요. 지금 당장이요! 💌 해외 트윗 (김몬드 Pick) 💬 CZ 이건 시작에 불과해. 몇 달간 약세였던 비트코인 가격이 반등하며 5만달러를 넘었을 때,
바이낸스 CEO 자오창펑이 남긴 의미심장한 트윗.
지금이 시작이면 끝은 어디인가요오오?🤪🤩😗 💌 국내 트윗 (Caleb_insic Pick) 엘살바도르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이 전국에 비트코인 자동입출금기(ATM) 200대를 세우고 지점 50개를 개설하겠다고 밝혔어요. 비트코인 자동입출금기를 통해 전자지갑에 있는 비트코인을 달러로, 달러를 비트코인으로 바꿀 수 있다고 하는데요. (수수료 없음!) 지난 6월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채택한 후, 다음 달 비트코인 통용을 앞둔 본격적 준비 작업으로 보여요. 비트코인 지갑을 처음 등록하는 사람에게 30달러만큼의 비트코인 보너스도 지급할 계획이라고. 비트코인이 법정화폐인 나라, 이거야말로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 아닌가요? 우리에게도 비트코인 보너스를 받을 날이 과연.. 올까요? 🤔 비트코인 ‘고래’ 로 알려진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 마이크로스트래티지가 최근 두 달 동안 3,907BTC를 더 샀대요. (그냥 고래가 아니에요! 미국 증권시장 상장기업 중 비트코인에 가장 많이 투자한 기업이라고요! 테슬라보다도 형님 🙇🏼♂️) 현재 1108,992BTC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비트코인 총발행량 2,100만 개의 0.5%) 정말 어마어마하죠?😱 2020년 8월부터 기업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사들이기 시작해, 얼마 전에는 전환 사채까지 발행해서 비트코인을 쓸어 담았다고 해요. ✔ 전환 사채(CB, Convertible Bond)
📌 페이팔, 영국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시작 페이팔이 미국에 이어 영국에서도 암호화폐 서비스를 시작한대요. 영국 페이팔 고객은 비트코인·비트코인캐시·이더리움·라이트코인 등을 1파운드 단위로 사고팔 수 있고 보관도 할 수 있어요. 페이팔이 작년 10월 미국 내 암호화폐 결제와 거래를 허용하겠다고 발표하자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했는데요. 이번에도 영국 서비스 소식 영향인지 지난 주말 비트코인 가격이 5만 달러를 돌파했었죠. 페이팔은 한때 ‘혁신 없는 페이팔’이라는 비아냥을 듣기도 했는데요. 디지털 경제 시대를 맞아 발 빠르고 과감하게 대응하는 모습이에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전문인력을 100명 이상 고용하기도!) 아마존과 월마트도 암호화폐 전문인력을 채용한다고 하던데. 암호화폐 서비스를 향한 거대 공룡들의 뜨거운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 같네요! 유후~😘 중요한 건 존.버.력 💪 출처 : giphy 🏢 'Team. 코넛'은 지금 지난주 정식 발행 이후 처음으로 구독자분들의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었는데요. 따끔한 질책을 예상하고 실눈 뜨고 모니터 째려봤던 것과 다르게 따뜻한 응원의 글이 많았어요. 코넛팀 모두 부둥켜안고 울 뻔했답니다.😭 그중 가장 감동한 피드백을 소개할게요. (자랑)
영원한 코린이 여깄습니다! 🙋♀️좀 더 친절하고. 좀 더 천천히 호흡하는 팀 코넛이 될게요. 첫발 내디뎠을 뿐인데 큰 칭찬 주셔서 으쓱으쓱 신나는 한주였답니다. 코넛을 끝까지 읽어주신 님께도 감사해요! 님! 8월 27일 코넛은 어떠셨나요? 📣"코인뉴스, 나 그거 봐도 뭔 말인지 모르겠어" 하는 친구가 있다면, 코넛을 전해주세요 🎈 📣흘려보내기엔 아까운 지난 코넛을 다시 보고 싶다면 요기 ⬇ ⬇ ⬇ 💎코넛을 만드는 사람들 : 👧조땅콩 👲이잣 💁김몬드 🌸디자이너 송 👍필진 @Caleb_insic 코넛(conut) 광고 및 협업 문의 coinnuts@conut.space |
암호화폐 소식을 오독오독 맛있게 전해드려요.